목회 그리고 목양/포켓 생활 성경

책 - 직장인에게 주시는 말씀

johnleejw 2009. 9. 14. 10:22

직장인에게 주시는 말씀

 

서론

 

“목사님, 직장 생활하며 부딪치는 일들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수는 없을 까요?”

“성경을 보시지요”

“아니...거 왜 있잖아요, 이럴 때 그 말씀을 쉽게 찾아본다.. 뭐 이런거 말입니다”

“..... ?”

신집사님은 모 대기업에서 근무하던 중, 연수차 이곳에 나와 있는 분이었습니다.

집사님과의 대화는 내게 한 동안 뭔가를 생각케 만들었습니다.

교우들을 대면하는 일들 속에서, ‘이럴 때는 이런 말씀이 적합하더라’는 식의 대충의 선지식을 가지고 있는 내게 집사님의 요청은 생소한 것이었습니다. 대개의 목사님들이나 교역자들이 그러하리라 생각됩니다. 더구나 교역자들은 일상 업무 자체가 ‘성경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일반 삶의 현장에 나와 있는 평신도들의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고 보여집니다.

우리의 평신도들은, 직장 이나 사회 생활 속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가 될 선별된 말씀’이 필요합니다.

수년전, 서울에서 어떤 직장인 신우회 모임을 인도했었습니다.

갈때 마다, 그 사무실의 책상위에 빨간 성경이 당당하게 놓여 있던 것을 상기합니다. 그 분은 물론 그 직장의 어른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인 직장인이 업무 중 책상위에 성경을 놓아둔다는 것은, 그가 종교적으로 보일지는 몰라도 자신의 말씀 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문입니다.

더구나 마음이 곤고하거나 미묘한 상황에 처하거나 중대한 일을 결정해야 할 때... 참으로 시기 적절한 말씀을 찾아내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입니다.

이책은 그리스도인이 이 사회 속을 살아가며 해야 할 자기관리에서 부터, 비즈네스 세상에서 필요한 하나님의 지혜, 업무와 대인관계 등에 이르기까지 세분된 항목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당신의 책상 어느 곳에 놓여져 있어도, 그리고 아무 때 잠시 펼쳐보아도 부담 되지않는 말씀 중의 말씀 모움집 입니다.

성경 66권이 우리의 영적 양식의 창고라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양식을 얻기 위한 메뉴라고도 하겠습니다.

진실로 말씀은 주일 날 한번 펴기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니요 한주간 내내 나의 삶의 현장 속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어야 하겠습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길에 빛이니이다”(시 119:105)

 

 

차 례

 

당신의 일상 스케쥴

 

생활이 무질서할 때

스케쥴이 무리할 때

무의미한 날들이 지속될 때

계속적인 방해를 만날 때

휴식이 갈급할 때

 

당신의 돈, 재정생활

기한내 갚음이 어려울 때

새 마켓팅전략을 구할 때

경기가 불확실할 때

사기당할 우려가 있을 때

십일조가 망설여질 때

경제가 내리막일 때

 

당신의 개인적인 생활

일이 과다할 때

스트레스에 눌릴 떄

걱정에 휘말릴때

곤난한 처지에 빠질 때

타협의 유혹이 올 때

비난을 받을 때

위협을 받을 때

비난을 받는다고 느낄 때

위협받을 때

단절의 고통에

고독할 때

포기하고 싶을 때

아량이 필요할 때

위로가 그리울 때

격려가 요청될 때

신념이 필요할 때

몸의 상태가 나쁠때

기뻐할 때

사랑이 고갈될 때

인내가 요구될때

불화가 있을 때

보호하심을 구할 때

절제가 필요할 때

새힘이 필요할 때

지혜를 구할 때

구출이 필요할 때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잊을 떄

과거의 어둔 기억이 누를 때

하나님께 다다가가길 원할 때

하나님의 음성을 기다릴 때

완고하다 오해받을 때

 

당신의 자세와 비즈네스

비즈네스와 믿음

비즈네스에서의 지혜

비즈네스와 담대함

비즈네스와 여유

비즈네스와 청렴

비즈네스세상에서의 헌신

비즈네스와 야망

비즈네스와 리더쉽

비즈네스와 경건

비즈네스와 종의 마음

비즈네스와 정직

성취자의 자세

비즈네스와 근면

비즈네스와 충성스러움

결정을 내릴 때

협상에 임할 때

목표를 설정할 때

일에 착수하는 동기

창조적인 사고

현명한 거래 상담

 

당신의 업무와 인간관계

고객이 불평할 때

고객이 비난할 때

고객이 대금지급을 미룰때

고객이 방해를 할 때

고객이 부정직할 때

고객이 당황시킬 때

하급자가 실망시킬 때

하급자가 비난할 때

하급자가 실수할 때

하급자가 속일 때

하급자가 곤경을 당할 때

하급자가 개인적 곤경을 만날때

하급자 격려하기

인원을 삭감할 때

기대었던이가 떠날 때

동료의 위협을 받을 때

동료가 도움을 구할 때

속임을 당했을 때

배신을 당했을 때

질투를 느낄 때

이용당할 때

불공평한 경쟁에서

떳떳치 못한 일에

비즈네스가 실패할 때

소송에 직면할 때

적대관계에 처할 때

실수를 범했을 때

재난을 만났을 때

성패가 내손에 달렸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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